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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프레서 질문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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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프레서에서 어택을 사용할때, 원음의 어택음보다 조금 늦게 컴프어택을 설정할때 있잖아요~그럼 그때 원음의 어택음은 압축이 된 상황이 아니니깐 피크는 줄여주지 못하는 상황이 나올꺼 같은데....(제발 제 질문을 이해하셔야 될텐데 ㅜㅜ) 원음의 어택음보다 조금 늦게 어택을설정하여 압축 하게 되면 소리가 더 타이트해고 딴딴해지는 걸로 알고있는데...그런 상황에서 피크는 줄여주지 못하면 안되잖아요.... 그럴땐 어떻게 하나요???~
추천 1

thenote님의 댓글

theno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기본적으로 Compressor 의 Attack Time 과 Ratio 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계신 듯 합니다.
Compressor 는 Attack Time 부터 Ratio 에 해당되는 Volume 으로 갑자기 줄이는 것이 아니라
Attack Time 까지 조금씩 Ratio 에 해당되는 비율로 줄여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Attack Time 이 30ms 이고 Ratio 가 5:1 이라면
30ms 가 지난 다음부터 Threshold 이상의 Volume 을 갑자기 5:1 로
줄이는 것이 아닌 1ms 지점에서는 1.3:1 3ms 지점엔 1.5:1 10ms 지점에선 2:1
15ms 지점에서는 2.5:1 20ms 지점에서는 3:1 25ms 지점에선 4:1 그리고
마지막 30ms 지점에서는 5:1 이런식으로 볼륨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즉 Attack Time 까지 계속해서 볼륨을 줄여주기 때문에 어느정도 조절이 되고
Peak 제어용이라면 아예 처음부터 Peak 제어용으로 Threshold 를 조절해서
볼륨 제어를 하고 그 이후에 Envelope Control 용으로 Compressor 를 다시
적용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천수님의 댓글

이천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예? 그럼 어택타임이 컴프의 작동시점을 말하는게 아니고 레이시오 만큼의 비율대로 압축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하는 거라구요???

thenote님의 댓글

theno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네 Attack Time / Release Time 은 작동 시점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비율대로 볼륨을
조절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이야기합니다.

아래의 링크 그림 참고해보세요.

http://community.calrec.com/wp-content/uploads/2010/06/60seconds-compressor-3.gif

이천수님의 댓글

이천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뭐지~ 완전 멘붕이네.....더노트(맞나?ㅎ)님의 답변에 좀 당황스럽네요~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것이랑 완전 다른내용이라서.....릴리즈야 물론  컴프작동시간이 멈추는데 걸리는 시간인거고~근데 어택타임이 작동시점이 아니라는것은 좀......더노트님말에 태클을 걸자는건 아니고요^^ 혼란스러워서요~  이글을 보시는 다른 님들은 어떻게 보시나요 제가 잘못알고 있는건가요???

soundart79님의 댓글

soundart79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이곳 포럼에서 꽤 오래전에 이부분에 대한 토론도하고 그랬었던거 같은데요.

찾아보시면 더욱 많은 내용을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더 노트님 답변이 정확한 내용입니다. 어택타임이나 릴리즈타임은 컴프레서가 레이쇼에 도달하는데 걸리는시간

이죠.^^

thenote님의 댓글

theno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드럼이 되어졌건 스트링이 되어졌건 어떤 소스든 상관없습니다.
직접 걸어서 파형 비교해보세요.
Attack Time 이 Attack Peak 보다 충분히 느려도 Make up Gain 값이 없다면
원 소스보다 Attack Peak 의 볼륨이 줄어 있을겁니다.

이지행 JH님의 댓글

이지행 J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간단하게, 소스에 컴프레서를 걸어서 파형을 비교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아날로그로 입력된 소리의 파형은 더노트님께서 걸어주신 예제 이미지처럼 한 순간 정점을 찍지 않고, 서서히 올라가는 파형을 그리므로.. 이를 좀 더 분석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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